본문 바로가기
여러종류 반려동물

강아지가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

by Royal 2025. 5. 4.

강아지가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

강아지가 먹지 않아야 하는 음식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. 이 중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위험한 음식들을 아래에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할게요

초콜릿

초콜릿에는 강아지에게 독성을 가진 성분인 테오브로민이 포함되어 있어서 심각한 중독 증상을 일이 킬 수 있습니다. 그 증상으로는 과도한 갈증 후 많은 물 섭취로 인한 설사, 구토, 심장박동 증가, 저혈합, 부정맥, 신체떨림, 발작 등이 있다고 합니다.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고 나서 대략 6시간에서 12시간 이내에 위 증상이 나타나며 즉시 대처 하지 못하면 사망에 까지 갈 수 있다고 합니다. 대처 방법으로는 가정에서 소독용으로 사용하는 과산화수소수입니다. 지 몸무게에 대비 과산화수소수를 3% 정도 삼키게 하면 체내의 초콜릿과 닿으면서 거품이 발생하고 거품으로 녹은 초콜릿을 구도하게 되고, 이 방법은 바로 주인이 해줄 수 있는 응급처치이므로 응급처치 이후 바로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 이 방법은 응급처치이니 먹은 직 후 바로 해주셔야 합니다. 하지만 곧바로 병원에 가지 못하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진료받기 전까지는 금식을 시켜야 합니다.

양파와 마늘

양파와 마늘은 아연과 황화물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할 수 있으며, 산소 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. 또한 마늘과 양파에는 디설파이드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, 이 성분은 반려견에게 독이 될 수 있는 성분이라고 합니다. 강아지가 섭취하게 되면 적혈구가 파괴되고 의식을 잃거나 응급 상황이 발생될 수 있으며, 증상이 없다고 해도 강아지가 양파나 마늘을 먹었다 의심한다면 가까운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.

고기의 뼈

고기의 뼈는 강아지의 소화기관을 상처 나게 할 수 있으며, 조각이 되어 목, 식도, 위 등으로 이동하며 중대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나쁜 용도로만 생각하면 안 된다. 뼈를 주게 되면 좋은 점이 뼈를 이빨로 갉아먹으면서 치아를 양치질과 치실의 효과가 있으며, 잇몸의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. 이에 따라 치석이 제거가 되고 각종 일못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. 고기의 뼈를 주고 나면 자리를 바로 떠나서는 안된다. 뼈를 급하게 먹지 않는지, 큰 뼈를 통째로 삼키지는 않는지, 먹다가 목에 걸리는지는 않는지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고 나서는 시야에서 살펴봐야 한다.

커피와 차

커피나 차에 함유된 카페인은 강아지의 심장과 중추 신경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 커피는 주로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으며, 이 카페인은 강아지에게 매우 해로운 성분이다. 강아지의 신체는 카페인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효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커피와 같은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섭취할 경우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사람이 카페인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중추신경 자극제로 각성 효과가 있지만, 강아지에게는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. 강아지가 카페인을 섭취하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불안감이 증가하며 심한 경우 경련이나 심장 마비와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. 예방 조치로는 집안에 있는 카페인과 관련된 음료에는 접근하지 못하게 하며, 강아지가 접근할 수 없는 곳에 보관을 해야 합니다. 만약에 섭취를 했다면 즉시 병원에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.